김영한님 인강듣고/스프링 핵심원리-기본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싱글톤 빈이 프로토타입 빈을 사용

doriver 2024. 3. 14. 18:44

스프링( 스프링 컨테이너 )에선 default가 싱글톤 빈을 사용
그래서 싱글톤 빈이 의존관계 주입을 통해서 프로토타입 빈을 주입받아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싱글톤 빈은 생성시점에만 의존관계 주입을 받기 때문에, 프로토타입 빈이 새로 생성되기는 하지만, 싱글톤 빈과 함께 계속 유지된다.

아마 원하는 것이 이런 것은 아닐 것이다. 
프로토타입 빈을 주입 시점에만 새로 생성하는게 아니라, 사용할 때 마다 새로생성해서 사용하려면 어떻게?

( 싱글톤 빈이 프로토타입을 사용할 때 마다 스프링 컨테이너에 새로 요청 )

의존관계 조회(탐색) , Dependency Lookup( DL )

의존관계를 외부에서 주입( DI ) 받는게 아니라 직접 필요한 의존관계를 찾는 것

ObjectProvider

지정한 빈을 컨테이너에서 대신 찾아주는 DL 서비스를 제공

ObjectProvider 를 @Autowired 로 의존성 주입 받아서

  @Autowired
  private ObjectProvider<PrototypeBean> prototypeBeanProvider;


ObjectProvider<스프링빈a> 의 getObject() 로 ,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빈a를 찾아서 반환한다. (DL)

PrototypeBean prototypeBean = prototypeBeanProvider.getObject();


핵심 컨셉은
스프링컨테이너를 통해서 찾아주는 과정을 좀 간단하게 도와주는거( 대신 조회해주는 대리자 )  

JSR-330 자바 표준 Provider

ObjectProvider 와 비슷한 역할, 스프링빈 요청
자바 표준이므로 스프링이 아닌 다른 컨테이너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실무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면, 싱글톤 빈으로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
문에 프로토타입 빈을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일은 매우 드물다.

ObjectProvider , JSR330 Provider 등은 프로토타입 뿐만 아니라 DL이 필요한 경우는 언제든지 사용할수 있다


ObjectProvider는 DL을 위한 편의 기능을 많이 제공해주고 스프링 외에 별도의 의존관계 추가가 필요 없기 때문에 편리하다. 
만약(정말 그럴일은 거의 없겠지만) 코드를 스프링이 아닌 다른 컨테이너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면 JSR-330 Provider를 사용해야한다.

스프링을 사용하다 보면 이 기능 뿐만 아니라 다른 기능들도 

자바 표준과 스프링이 제공하는 기능이 겹칠때가 많이 있다. 대부분 스프링이 더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특별히 다른 컨테이너를 사용할 일이 없다면, 스프링이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자바 표준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

: JPA, @PostConstru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