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는 IT기술/반도체

시스템 반도체, 메모리 반도체(시스템 반도체 품귀가 부른 ‘나비효과’… 메모리 의존 삼성·SK에도 악재)

doriver 2021. 10. 22. 13:23

 

메모리 반도체

정보(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반도체. D램, S램 등이 포함됨.

 

시스템 반도체

- 중앙처리장치(CPU)처럼 데이터를 해석 · 계산 · 처리함. 정보처리를 목적.

- 논리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반도체칩이란 뜻에서 로직칩(Logic Chip)이라고 한다.

- 다양한 전자제어 기술 등을 하나로 집약해야 해 개발이 어려운 반면, 업체의 요구 또는 상황에 맞게 기능이나 제업 방법을 구성할 수 있다.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1/10/22/PHZFJYEHWBHJDDBQYCPBDPGCEE/?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시스템 반도체 품귀가 부른 ‘나비효과’… 메모리 의존 삼성·SK에도 악재

시스템 반도체 품귀가 부른 나비효과 메모리 의존 삼성·SK에도 악재 스마트폰·서버·PC, 반도체 품귀로 생산 부진 완제품 생산 차질은 메모리 수요 하락으로 이어져 시스템 반도체 공급 부족 메

biz.chosun.com

 

스마트폰 업계는 최근 시스템 반도체 부족 문제를 심각하게 겪고 있다. 주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를 통해 만들어지는 시스템 반도체 수요가 공급을 크게 앞지르면서 ‘품귀 현상’을 빚었고, 이에 따라 완제품 생산에도 차질이 생긴 것이다.

 

시스템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스마트폰, PC 제조사가 완제품 생산에 어려움을 겪자, 메모리 반도체 시황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메모리 반도체에 집중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음?)

 

대만 TSMC를 통해 자체 개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AP)을 생산하는 애플 또한 반도체 공급 부족에 허덕이고 있다. 애플은 올해 말까지 예정한 신형 스마트폰 아이폰13의 출하량 목표를 애초 9000만대에서 8000만대로 낮춰 잡았다.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와 브로드컴 등 반도체 업계의 공급 부족으로 생산 차질이 빚어진 게 주된 이유로 추측. TI와 브로드컴은 시스템 반도체를 설계만 하고 생산은 파운드리에 맡기는 팹리스 기업이다.

 

파운드리 : 반도체 위탁생산

팹리스 : 반도체 설계